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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2P거래소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한국P2P거래소(이하 “회사” 또는 “거래소”라 한다)가 운영하는 금융중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거래소와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플랫폼”이란 “회사”가 서비스 또는 용역을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 또는 서비스 공간을 말하며, 통합된 하나의 회원 계정(ID 및 PASSWORD)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아래의 사이트를 말한다. 아울러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한다.
- ㈜한국p2p거래소 : www.p2pexchange.co.kr
2. “서비스”는 플랫폼 등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한다.
3. “회원”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를 말한다. 다만, 회사의 정책에 따라 회원의 등급을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 범위나 혜택 등을 차등하여 적용할 수 있다.
4. “닉네임”이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본인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3자리이상 15자리 이하의 영문, 영문과 숫자 혼합 등으로 표기된 인식문자를 말한다.
5. “ID”라 함은 회원으로 로그인하기 위하여 기존 사용하는 E-mail 또는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본인이 설정하는 “회사”가 승인하는 영문, 숫자, 영문과 숫자 혼합 등으로 표기된 인식문자를 말한다.
6. “Password”는 본인 인증 및 회원의 개인정보와 서비스에 제공되는 정보의 보안을 위해 회사가 승인하는 6자리 이상 20자리 이하의 영문, 숫자 및 특수문자의 조합으로 회원이 직접 설정하고, 플랫폼 이용을 위하여 로그인 시 입력하는 암호문자를 말한다.
7. “상장회원”은 P2P금융서비스 또는 그에 준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연관 금융회사 또는 대부업체가 발행한 원리금수취권을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소”와 계약을 체결한 법인 또는 P2P금융업체를 말한다.
8. “비상장회원”은 P2P금융서비스 또는 그에 준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아직 연관 금융회사 또는 대부업체가 발행한 원리금수취권을 거래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법인 또는 P2P금융업체를 말한다.
9. “구매회원”은 플랫폼을 통해서 “상장회원” 또는 “비상장회원”의 “연계 금융회사 또는 대부업체가 기 발행한 원리금수취권”(이하 “원리금수취권”이라 한다)을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을 말한다.
10. “판매회원”은 플랫폼을 통해서 “상장회원” 또는 “비상장회원”의 원리금수취권을 판매하고자 하는 회원을 말한다.
제3조 (서비스의 종류)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원리금수취권 거래중개 서비스는 플랫폼 등을 이용하여 “상장회원” 또는 “비상장회원”의 “원리금수취권”을 판매회원과 구매회원이 거래할 수 있도록 중개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여기에는 판매회원의 원리금수취권에 대한 인증 및 구매회원의 관계법령 및 가이드라인에 따른 구매제한여부 확인 등 거래에 필요하다고 회사가 판단하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다.
2. 거래체결 서비스는 원리금수취권의 거래 중개서비스가 완료된 이후, 원리금수취권의 소유권을 구매회원으로 이전하고, 이용수수료 등을 공제한 후 나머지 판매금액을 판매회원의 계좌로 입금하여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3. 정보제공 서비스는 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상장회원”의 원리금수취권의 거래상태, 상환, 이자지급 등의 정보 및 “상장회원”이 모집 또는 모집예정 중인 펀딩상품 관련정보를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4. 기타 서비스는 회사가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광고 및 P2P관련 타 업체 연결 및 기타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를 말한다.
제4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등)
서비스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 한다)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가입 신청을 하면 회사가 이에 대해 승낙함으로써 성립된다.
제5조 (회원가입)
① 회원으로 가입하려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한다)는 회사가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성명, ID, Password, 기타 회사가 요구하는 사항 등)를 기입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한다. 다만 “상장회원”의 경우 거래소가 정한 별도의 가입신청서를 온라인을 통해 제출하여야 하며, 거래소와의 상장회원 등록계약이 체결된 이후 최종 가입이 승인된다.
② 거래소는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별도의 가입절차를 요청할 수 있으며,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해당 서비스의 이용약관, 규정 또는 세칙 등이 본 약관보다 우선 적용된다.
③ 거래소는 회원이 플랫폼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제 관리, 플랫폼 서비스 개선 또는 변경을 할 수 있다.
④ 가입신청자는 회사가 회원가입 승낙에 있어 특별히 요청하는 경우 서면으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⑤ 가입신청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한다.
⑥ 거래소는 회원정보를 접수 받아 이를 관리한다. 또한 거래소는 거래소와의 계약에 따라 “상장회원”이 보유한 P2P금융서비스 투자자 중 개인정보 제공에 동한 투자자의 투자정보 등을 추가로 제공받아 관리할 수 있다.
⑦ 타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가입한 자는 거래소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른 민사, 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가입한 자에게 있다.
⑧ 회원이 사실과 다른 정보를 기입하거나 추후 허위정보로 밝혀질 경우 거래소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권리를 중지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거래소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는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나, 거래소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경우 거래소가 손해를 부담한다.
⑨ 거래소는 회원가입 신청한 자에 대해 신용정보업자를 통하여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실명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 가입신청자에게 서면 등의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
⑩ 거래소는 다음 각 호의 경우 회원가입 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으며, 사유, 가능시기 또는 필요정보 등에 대하여 해당 가입신청자에게 고지하도록 한다.
1. 가입신청자가 제8조 제2항에 의하여 이용이 제한된 사례가 있는 경우
2.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플랫폼 운영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6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① 거래소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 및 이용목적을 안내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 경우 거래소는 회원으로부터 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별도로 받는다.
② 제1항의 경우, 회사는 수집하는 정보의 항목, 수집방법,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자에 대한 제공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받는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등을 개인정보취급방침으로 플랫폼 내 공시하거나 통지한다. 단,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③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함에 있어 관리자를 최소한으로 한정하며,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된 경우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한다.
④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준수하기 위하여 별도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마련하고 공시한다.
⑤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 회원정보를 보관할 수 있다.
1. 상법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2. 회원에게 본 약관이 정한 제한사항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 경우
3. 이용계약이 해지된 회원 또는 이용 정지된 회원에 대한 재가입 심사가 필요한 경우
4. 기타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 시 보유기간을 명시한 경우
제7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 가입 신청 시 개인정보에 관한 허위사실을 기재하는 행위
2. 다른 회원의 정보를 부정하게 이용하는 행위
3. 서비스를 이용하여 취득한 정보를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4.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5. 회사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7.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행위
8.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9.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10. 회원이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11. 스토킹 등 다른 이용자를 괴롭히는 행위를 하는 행위
12. 기타 본 약관을 포함하여 회사가 정한 조건 및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② ID, 닉네임 및 Password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회원에게 부여된 ID, 닉네임 및 Password를 제3자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관리 소홀, 부정이용에 의해 발생되는 손해는 해당 회원에게 귀속된다.
③ 회원은 자신의 ID 또는 닉네임이 부정하게 이용된 경우, 즉시 자신의 Password를 변경하고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여야 한다.
④ 회원은 가입시 제출한 본인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 플랫폼을 통해 수정하거나 유선으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한다. 회원이 변경정보에 대해 수정 또는 통보하지 않아 생기는 손해에 대해 거래소는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⑤ 회원은 거래소의 사전승낙 없이 거래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으로 인한 결과 및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귀속된다. 또한 거래소는 회원의 무단 서비스 도용 및 영업활동 행위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⑥ 회원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거래소는 서비스 이용 제한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사전 공지하여야 한다. 다만, 불가피하거나 거래소가 의도하지 않은 서비스 제한사항의 경우 사후 공지할 수 있다.
⑦ 회원은 거래서비스 이용시 본인의 실명으로 등록하여야 하며,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는 경우 일체의 보호를 받을 수 없고, 관계법령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
제8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① 거래소는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고객에 대하여 접수 순서에 따라 이용 승낙하며,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플랫폼 또는 거래소가 별도 정한 방법을 이용하여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하며, 거래소는 해지 신청회원의 정보를 삭제한다.
② 거래소는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1. 제7조 제1항을 위반하는 경우
2. 회사의 가입양식에서 정한 회원정보가 미비된 경우
3.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신청을 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4. 본 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거래 외 영리추구 목적으로 가입을 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5. 기 탈퇴 회원으로 재가입이 플랫폼 운영에 저해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6. 주관적인 글 게시로 타 회원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③ 회원은 제2항에 따라 이용이 제한된 경우 거래소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가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한다.
제9조 (전자메일에 대한 회원의 의무와 책임)
① 거래소는 회원의 전자메일 내용을 편집하거나 감시하지 않는다.
② 회원은 거래소의 전자메일을 통하여 음란물이나 명예훼손 내용, 정크 메일, 스팸 메일, 행운의 편지, 피라미드 조직에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메시지, 화상, 음성 등의 내용을 전송해서는 아니 된다.
③ 제2항을 위반하여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이 경우 회원정보는 수사기관에 제공할 수 있다.
④ SMS, 유선연락 등 기타 연락수단도 전 3항의 내용을 준용한다.
제10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 사항의 수정을 거래소에 요청하여야 한다.
②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수정 요청하지 않음으로 발생하는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귀속된다. 단, 거래소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거래소가 손해를 부담한다.
제11조 (쿠키의 운용 및 활용)
① 거래소는 회원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원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를 이용한다.
② 제1항과 관련하여 회원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며 수신을 거부하거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이용하는 컴퓨터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다.
제12조 (링크 사이트에 대한 책임)
① 거래소는 회원에게 다른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다. 이 경우 거래소는 외부 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정확성, 유용성 등에 대해 책임지지 아니하며, 해당내용은 거래소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는다.
② 회원은 링크된 외부 사이트의 서비스나 자료를 신뢰함으로써 또는 이와 관련하여 발생하거나 발생되었다고 주장하는 어떠한 손해나 손실에 대해서도 거래소에 책임이 없음을 인정하고 이에 동의한다.
제13조 (면책)
거래소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 한다. 다만, 거래소가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 하다.
1. 통신기기, 회선 및 컴퓨터 장애나 거래의 폭주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
2. 회원이 회원정보의 관리 소홀로 제3자에게 누출한 경우
3. 회원의 전산 조작이나 업무처리 오류 등으로 인한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5. 회원이 거래소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
6.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7.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직거래 등을 한 경우
8. 거래소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발생한 일체의 분쟁
9. 서버 등 설비의 관리, 점검, 보수, 교체 과정 또는 소프트웨어의 운용 과정에서 제3자 공격, 국내외 저명한 연구기관이나 보안업체에 의해 대응방법이 개발되지 아니한 컴퓨터 바이러스 등 거래소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이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전송 중인 게시물, 기타 첨부파일 미등록 및 지연으로 인한 회원의 경제적, 정신적 손해를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한다)
제14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거래소가 작성한 플랫폼에 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거래소에 귀속된다.
② 회원은 거래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거래소의 사전승낙 없이 출판, 복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유포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아니 된다.
제15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회원이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본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② 거래소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내용을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을 통해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한다. 단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15일 전에 공시하고 변경토록 하며, 전자메일 및 SMS, 초기화면, 연결화면(공지사항, 팝업) 등을 통해 고지한다.
③ 이용약관 변경 시 거래소가 미리 회원에게 약관 변경내용을 개별적으로 통지하여 회원이 동의한 경우나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약관 변경내용을 사항의 중대함에 따라 7일 또는 15일전부터 통지하여 동의여부를 확인하고 회원이 명시적인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④ 거래소가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이의가 있는 기존 회원은 계약 체결 당시 약관의 적용을 받으며, 본 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이용 해지를 할 수 있다.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서비스 이용은 변경된 약관을 적용 받는다.
⑤ 본 약관과 관련하여 회원은 거래소의 회원정보의 수집, 이용 및 거래소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등에 따라 수시로 공지하는 사항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된다.
제16조 (약관 위반 시 책임)
거래소와 회원은 본 약관을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각자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지체 없이 배상하여야 한다.
제17조 (서비스 중지)
① 거래소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사전 공지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 교체 등 거래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다.
② 거래소는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거래소의 귀책사유 없이 정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한다.
③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또는 기간통신사업자 등 전기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다.
제18조 (제휴사 또는 광고주와의 거래)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제휴사를 포함한 거래소의 광고 게재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된다.
② 거래소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제휴사 등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 한다.
제19조 (정보의 제공)
① 거래소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 및 광고를 전자우편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전송(또는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회원정보 관리”에서 수신을 거부할 수 있다.
② 전자우편의 수신을 거부한 경우에도 본 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기타 중대한 영업정책의 변경 등 회원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공지사항이 있는 경우, 수신거부와 무관하게 공지사항을 발송할 수 있다.
③ 거래소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
제20조 (이용료 등)
① 거래소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각종 이용료를 회원에게 부과 및 수취할 수 있다.
② 이용료는 회원의 관리와 거래소가 제공하는 시스템 이용의 대가로 거래소가 부과하는 거래중개 서비스 이용수수료와 입점 수수료, 기타 수수료로 구분된다.
③ 거래소는 회원의 입금 또는 출금과 관련하여 계좌이체에 의해 발생하는 송금수수료를 회원에게 부과할 수 있다. 단, 거래소 정책에 따라 송금수수료를 할인 또는 면제할 수 있다.
④ 거래소는 이용료의 추가 및 폐지, 이용료율 변경을 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플랫폼 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 등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한다.
제21조 (분쟁조정 및 관할법원)
① 거래소 및 회원은 회원정보에 관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 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의 규정에 의해 설치된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관할법원은 제소 당시의 거래소의 주소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한다.
제22조 (회원 보호)
① 거래소는 회원 보호를 위해 다음의 사항에 대해 확인할 의무를 가진다.
1. 상장회원 : 대표자 명의, 등기부등본, 본점소재지, 상장회원 고객 펀딩관련 정보의 데이터베이스化 여부, 상장회원 고객정보의 무단 변조 가능성, 투자자 이용약관 등에서 원리금수취권 거래제한 여부 및 별도 수수료 수취 여부, 금융위원회에서 제정한 “P2P 대출 가이드라인” 준수여부 및 관련 시스템 구축 여부
2. 판매회원 : 실명확인, 일반투자자, 소득적격투자자 또는 전문투자자 해당여부, 판매하고자 하는 원리금수취권의 실재성, 법적 유효성, 판매가능성 여부, 기타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확인사항 등
3. 구매회원 : 실명확인, 일반투자자, 소득적격투자자 또는 전문투자자 해당여부, 구매하고자 하는 원리금수취권을 발행한 p2p금융회사의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지의 여부 및 해당 p2p금융회사 투자한도 제한에 해당하는지 여부, 기타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확인사항 등
② 거래소는 제1항과 관련하여, 구매 및 판매회원 관련 정보에 대해 거래대상 원리금수취권을 발행한 p2p금융회사로부터 확인한다. 다만, 거래소는 회원을 대신하여 정보의 확인만 수행할 뿐, 거래소가 해당 정보자체의 무결성이나 정보의 완전함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③ 거래소는 제1항과 관련한 정보의 부재, 분실, 왜곡 등의 원인으로 인해 회원에게 손실이 발생할 경우, 안전거래 체결을 보장한 거래에 대해 그 손실을 회원에게 보상한다.
④ 거래소는 “상장회원”에게서 제3항과 관련한 손실이 발생한 경우, 해당 “상장회원”에게 손실보상비용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
제23조 (관련법령과의 관계)
① 본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한다.
② 회원은 거래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기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본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다.
한국피투피거래소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피투피거래소(이하 "회사"라 합니다)는 개인정보를 개인의 동의없이 수집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상대방인 개인 또는 법인이 동의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하여 그 절차를 이행 하였을 때 비로소 회사의 개인정보 수집 등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회원 식별 및 최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a. 일반회원
- 필수 항목 : 이메일(ID), 비밀번호,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성별
- 선택 항목 : 페이스북 또는 네이버 또는 카카오 계정 식별정보
b. SNS 간편회원
- 필수 항목 : 페이스북 또는 네이버 또는 카카오 계정 식별정보, 이메일
c. 기업회원
- 필수 항목 : 이메일(ID), 비밀번호, 기업(법인)명, 사업자 등록번호, 사업자 등록증 사본, 기업대표번호,
그리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 및 운영과정에서 생성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쿠키 등
※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 회원가입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이용하며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요금정산
: 콘텐츠 제공,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원리금 수취권 구매 및 요금 결제
- 회원관리
: 개인의 회원가입 의사 확인,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확인, 서비스 이용에 대한 필요사항 고지,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회원의 불만 등 민원처리
- 개인정보의 이용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서비스 이용 관련 개인 정보
① 보존 항목 :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접속 IP 정보
② 보존 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③ 보존 기간 : 회원탈퇴 후 3개월
- 가상계좌를 통한 대금결제 관련 보존 개인 정보
① 보존 항목 : 가상계좌 개설 및 입/출금 이력, 대금결제 이력
②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③ 보존 기간 : 회원탈퇴 후 5년
- 회원 탈퇴시 보존 개인 정보
① 보존 항목 : 이름, 전자우편(ID), 휴대폰번호, 비밀번호
② 보존 근거 : 불량이용자의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 협조(법규상 근거가 필요함)
③ 보존 기간 : 회원탈퇴 후 1개월
4. 개인정보의 파기에 대한 절차 및 방법
원칙적으로 탈퇴한 회원의 모든 개인정보는 즉시 파기되며, 탈퇴하지 않은 회원의 개인정보라도 그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회원정 보 DB에서 내부 방침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 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5. 수집한 개인정보 공유 및 제공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a, 한국피투피거래소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줌으로서 그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경우
b, 기타 법에 의해 요구된다고 선의로 판단되는 경우 (ex. 관련법에 의거 적법한 절차에 의한 정부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등)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의 원리금 수취권 거래(P2P거래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개인정보 제공에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를 거부하시는 경우에도 일부 기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제공받는 자 : 입점사
- 제공받는 목적 : 원리금 수취권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를 통해 제휴 P2P 플랫폼의 가입여부/회원 정보 및 투자내역 정보, 원리금 수취권의 확인/권리 이관 등
- 항목 : 이름, 휴대전화번호, ID(이메일), 원리금 수취권 거래 정보 (구매/판매 원리금 수취권 상품 이관 요청 정보)
- 보유기간 : 서비스 제공기간(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전 동의를 득한 경우 해당 보유기간)
6.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회원님의 동의없이 회원님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업무 내용에 대해 회원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7. 회원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회원의 권리
회원(회원의 법정대리인 포함)은 본인 확인을 거치신 후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회원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조회·수정은 본인이 "마이페이지"에 있는 “회원정보 변경”항목들을 통해 할 수 있고 가입 해지는 본인이 "회원탈퇴"를 클릭하는 방법으로 가능하며 회사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통보 하셔도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이미 제공된 경우에는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회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쿠키(cookie)’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한국P2P거래소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회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회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가 쿠키를 운용하는 목적과 회원이 회사의 쿠키 사용을 거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쿠키 등 사용 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자취 추적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 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회원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직급 : 대표이사
- 성명 : 강성수
- 연락처 : 02-2088-4862
- 이메일 : help@p2pexchange.co.kr
회원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2.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50-9531~2)
3.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www.spo.go.kr/02-3480-2000)
4.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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